본문 바로가기
베베러브

잇몸에서 피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

by 스타일스타 2020. 3. 20.

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대부분 치주질환(잇몸병)이 있는 환자들에게 많으며 

 

잇몸이 붉게 변하고 부어오르면서 음식을 먹고 난 후 국소적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있다. 

 

또한 잇몸이 근질거리고 쑤시고 싶은 느낌과 음식을 먹을 때, 혹은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며 구취가 나거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. 

 

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도 있는데 

 

잇몸 출혈과 함께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엔 대체로 잇몸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이며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. 

 

 

 

 

* 잇몸 출혈 일으키는 잇몸병의 원인은? 

 

잇몸병이 발생되는 원인은 국소적 원인과 전신적 원인으로 분류된다. 

 

침이나 음식물에 의해 치아에 달라붙는 침착물에 구강 내 세균이 응집되어 형성되는 치태(프라그)와 치태가 석회화된 치석이 잇몸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. 

 

또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여 있을 경우도 잇몸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 

 

단백질, 비타민 등의 영양결핍, 백혈병, 빈혈, 동맥경화 등의 혈액성 장애, 당뇨병 등과 같은 호르몬 장애와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도 직접적으로 잇몸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. 

 

 

* 피가 나는 잇몸의 예방 및 치료법은? 

 

1. 스케일링 

 

치아의 치석과 플라그를 간단하고 빠르게 제거하여 잇몸 출혈 및 각종 잇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. 

 

2. 치주 소파술 

 

외과적인 수술법의 한 가지로 잇몸 안쪽 벽에 생긴 병든 조직과 이물질을 긁어 제거하는 방법이다. 

 

일반적인 스케일링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잇몸 안쪽 염증조직이나 치석을 제거할 수 있다. 

 

3. 치근활택술 

 

치근활택술이란 치아의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시술이다. 

 

치석이 치아에 붙게 되면 떼어내어도 치아 표면이 매끈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프라그나 치석이 붙기 쉬운데 

 

치근활택술을 통한 치료는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 주어 평소 칫솔질로 치아를 관리하기 쉽도록 해 준다.

 

 

4. 잇몸 수술/치주수술 

 

치주질환이 심해지면 치조골이 많이 녹아 치아 뿌리가 노출이 되는데 

 

이 뿌리와 치조골과의 경계 부위나 뿌리와 뿌리 사이에 염증조직과 치석 등이 많이 붙게 된다. 

 

이렇게 되면 기초 치주치료로는 완전히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잇몸을 열고 난 후 염증과 치석 등을 제거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. 

 

잇몸 출혈이 더 나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3~6개월 정도 정기적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해야 한다. 

 

잇몸상태와 구광 관리 능력에 따라 2~3개월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을 해야 하며 

 

칫솔질 이외에도 구강위생용품, 치간 칫솔,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.

 

 

, , , , , , , , , , , , , , , , , ,

잇몸에서 피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 appeared first on 픽스기어 멜.


잇몸에서 피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


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.